홈닥터 사회적협동조합

–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은 일하는 사람들이 함께 기업을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직원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수익은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하는 서울시 예비 사회적기업입니다.

–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은 취약계층에게 산모·신생아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지정기관입니다.

–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은 가정관리사 양성교육 및 중견관리사 직무보수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여가는 돌봄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은 돌봄노동의 사회화로 여성의 경제활동 진출에 기여하며 가사노동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서울지부입니다.

전국가정관리사협회

– 전국가정관리사협회는 사단법인 한국여성노동자회가 여성의 일자리 확충을 위해 설립한 전문 가정관리사 공동체입니다. 한국여성노동자회는 1998년부터 중장년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 알선사업을 추진해왔으며 7개 지역에서 수행한 사업성과를 모아 2004년 11월 전국가정관리사협회를 설립하였습니다. 현재는 서울, 서울서부, 부산, 인천, 부천, 안산, 대구, 광주, 전주, 마산창원, 수원, 부천보육, 원주 등 13개 지부가 있습니다.

– 가정관리사는 가정 내 모든 가사 및 돌봄을 지원하는 전문 직업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사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적당히 할 수 있는 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가사업무도 일반 가사관리, 정리수납, 가정보육, 산후관리 등으로 세분화하였고 영역별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전국가정관리사협회는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전문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직업교육과 소양교육을 이수한 가정관리사가 체계적인 서비스로 여러분 가정의 가사 및 돌봄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조합 연혁

2002. 8.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 출동홈닥터사업단 시작

2005. 7. 공동체홈닥터로 조직설립 (비영리 임의단체 – 구로구 자활기업)

2007. 1. 보건복지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제공기관 지정

2013년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품질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2016. 1. 홈닥터사회적협동조합 인가(보건복지부), 비영리 법인조직으로 전환

2017. 5.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협력 기관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 http://www.gurolife.org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http://www.kurowoman.com
-전국가정관리사협회 http://www.homeok.org
-사단법인 서울여성노동자회 http://www.equaline.or.kr
-사단법인 한국여성노동자회 http://www.kwwnet.org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http://www.gurosen.or.kr
-구로구 http://www.guro.go.kr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사단법인 서울여성노동자회

사단법인 서울여성노동자회